혈액 투석이란 환자의 혈액을 몸밖으로 빼내어 기계와 투석기를 이용해 노폐물과 과잉 수분을 제거해 주는 치료 방법으로 가장 보편적이고 현재 우리 나라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는 신 대체요법입니다. 일반적으로 혈액 투석 치료는 일주일에 3차례, 한 차례당 4시간씩 받게 되며, 환자의 남아있는 신기능 및 환자 상태를 고려하여 투석 시간 및 횟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투석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동정맥루 성형술이 필요한데 이는 팔의 동맥과 정맥을 연결해 주는 작은 수술을 통해 정맥을 확장시키는 것으로 투석에 충분한 혈류를 확보하기 위해 필수적인 적입니다. 동정맥루는 수술하고 나서 적어도 한 달 이상의 성숙 기간(혈관이 나쁜 상태인 여성, 당뇨병, 고령 환자는 2달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이 필요하므로 신기능 부전 정도가 중등도일 때 미리 수술을 해 놓아야 투석이 필요한 시기에 지체 없이 다른 불필요한 수술, 입원 없이 안전하게 투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5008S 인공 신장기의 특징
1. 환자에게 안전하고 적절한 치료를 제공합니다.
- 5008S 는 ONLINE HDF를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 BTM 을 통하여 환자의 체온을 모니터링하여 저혈압 시 빠른 대처를 가능하게 합니다.
- OCM 기능으로 실시간으로 투석의 적절도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2. 안전하게 설계되었습니다.
- Safe standard 를 높여 간호사나 의료진의 실수를 줄여줍니다. 투명한 EBM 도어를 통해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 정맥챔버에서 3중으로 Air detection 합니다.
- 체외순환 모듈뿐만 아니라, 투석액 공급부분의 누수센서를 통해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3. 사용의 편리성을 높였습니다.
- 회전식 모니터를 통해 환자가 직접 치료와 경과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 입력오류방지 및 인체공학적 설계를 통해 사용자가 사용하기 용이하며, 원터치 모니터를 통하여 single-monitor, single-manipulation을 구현합니다.
- One-touch emergence 기능은 환자에게 저혈압이 발생했을 때 빠른 대처를 가능하게 합니다.
투석후 동정맥루 관리
① 투석 후에 바늘을 꽂았던 부위는 1회용 밴드를 붙이고 24 시간이 지나면 뗍니다. 샤워나 목욕은 그 후에 합니다. 바늘을 꽂았던 부위에서 피가 새어나오면 깨끗한 솜이나 거즈로 눌러서 지혈을 시킨 다음 1회용 밴드로 붙입니다.
② 동정맥 문합수술을 한 팔에는 혈액이 많이 흐르므로 다치지 않도록 합니다.
③ 매일 동정맥루를 만졌을 때 찌릿찌릿 하는 감각이 있는지 확인하고 이러한 느낌이 약해지거나 없어지면 혈관이 막히는 증상이므로 즉시 병원으로 연락하여야 합니다.
④ 수술부위에 출혈이 있거나, 많이 붓고 붉어지면서 아프거나 분비물이 나오는 등의 증상이 발생하면 병원으로 알려야 합니다.
⑤ 수술한 팔로는 혈압측정이나 채혈을 하지 않아야 하고, 주사를 맞을 수 없습니다.
⑥ 동정맥루의 가장 흔한 합병증은 동정맥루 부위의 혈액이 응고되어 동정맥루가 막히는 것이므로 혈액응고를 막아주는 항혈전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⑦ 투석후 유분이 많은 크림 등을 이용하여 동맥측에서 정맥측으로 부드럽게 쓸어주듯이 마사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⑧ 따뜻한 물수건을 동정맥루 부위에 올려놓고 30분씩 3회 정도 찜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⑨ 혈관이 터져서 붓거나 통증이 있을 때에는 탄력붕대로 터진 부위를 가볍게 감아 압박하고, 그 다음날부터 더운찜질을 합니다.
⑩ 동정맥루측 팔이나 다리를 찬 곳에 갑자기 노출하면 혈관이 수축하여 막힐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⑪ 동정맥루가 있는 팔로는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심한 운동을 삼가고 시계, 팔찌 등의 착용을 금하며 소매가 조이는 옷은 입지 않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