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과는 눈에 관계된 질환을 연구하고 치료하는 의학의 한 분과입니다.
안과의사는 내과적, 외과적방법을 이용해 눈꺼풀과 눈물기관, 안와, 결막, 각막, 공막, 수정체, 포 도막, 유리체, 망막의 질병들과 녹내장, 사시, 굴절 이상, 시신경 및 시각 경로의 질병들, 그리고 전신 질환과 관련하여 눈에 발생하는 이상들과 눈 외상에 이르기까지 눈에 생길 수 있는 광범위 한 질환들을 연구하고 치료합니다.
저희 세명종합병원 안과에서는 백내장, 녹내장, 망막질환(당뇨 망막병증, 황반 변성 등)의 진료와 기타 안질환에 대해서 성실히 진료하고 있습니다.
백내장 클리닉
백내장이란 우리 눈 속의 카메라의 렌즈에 해당하는 투명한 수정체에 혼탁이 온 상태를 말하며, 안개가 낀 것처럼 흐릿하게 보이거나 한눈으로 봐도 물체가 겹쳐 보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백내장 환자는 별다른 증세 없이 점차적인 시력감퇴만을 호소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드물게 백내장에 의한 합병증으로 녹내장 등 다른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 안통, 두통 등 추가적인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외상성 백내장이나 합병성 백내장 등의 경우 시력감퇴가 급격히 나타나게 됩니다.
녹내장 클리닉
녹내장이란 진행하는 시신경의 손상과 시야장애를 초래하는 질환으로 안압의 상승이 주된요인이며 치료하지 않으면 실명에 까지 이르게 되며 대부분 환자가 느낄 수 있는 증상이 없고 일단 진행하여 시신경이 손상을 받으면 회복이 불가능하므로 조기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세명종합병원에서는 OCT(안구광학단층촬영기)를 도입하여 초기 녹내장을 발견하고 치료를 시작하므로 치료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망막질환 클리닉
비교적 흔하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실명 원인인 망막질환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흔한 성인병인 당뇨병에 의해 발생하는 당뇨망막증은 전체인구의 1% 가량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노인연령층에서 잘 발생하는 망막질환인 노인성황반변성은 미국 등 선진국에서 50세 이상의 가장 흔한 실명원인입니다.
망막질환이 회복 불가능한 실명원인이 되는 이유는 망막(retina)은 재생이나 이식이 불가능한 신경조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번 손상이 발생하면 회복되지 않는 시력장애, 실명을 일으킵니다.
OCT(안구광학단층촬영기)
비접촉, 비침습적인 방법을 사용해 망막의 단층 영상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며 다양한 망막 질환 및 녹내장 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OCT는 안구 생체 조직이 단층 영상 및 횡단면을 CT나 MRI보다 10배 이상 우수한 해상도로 검사할 수 있는 획기적인 장비입니다. 눈의 망막 및 맥락막 질환 등에 대한 전반적인 정밀 검사를 가능하게 하며 시신경 섬유 및 시신경 유두의 손상을 조기에 발견하여 초기 녹내장을 발견하고 치료를 시작하므로 치료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